척수손상재활

척수손상은 집중적인 재활치료가 중요합니다.

척수손상 재활치료의 목표는 장애가 남았을 때 최대한 독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훈련을 하는 것입니다. 운동치료, 작업치료, 약물치료, 기능적 전기자극 치료 등이 가장 대표적인 치료법들이며, 그 외에도 올바른 보조기나 휠체어의 맞춤, 합병증 예방에 대한 교육도 중요합니다. 척수손상이란 단순히 상하지의 마비만이 아닌 몸 전체에 생길 수 있는

다양한 증상들에 대한 치료와 교육이 필요한 질환으로 포괄적이며 집중적인 재활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.

발병요인 | 대상환자

척수는 뇌와 함께 중추신경계에 속하는 기관으로 뇌와 몸통 및 사지 사이에 신호를 주고받는 역할을 하는 기관입니다.
척수손상의 70%는 외상, 30%는 질병에 의해 생길 수 있으며 척수손상이 의심되는 증상이 생길 경우는 빠르게 병원에 내원하여 정 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.

척수손상은 그 위치와 정도에 따라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. 척수의 손상이 생기게 될 경우 경추부 손상의 경우 사지마비, 흉추부 이하의 손상의 경우 하지마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. 뇌에서 근육을 움직이도록 신호를 보내주는 척수가 손상이 되었기 때문이며 감각 신호를 뇌로 전달하는 기능도 손상되어 감각에 저하가 오거나 아예 감각을 못 느낄 수도 있습니다. 또한 대부분의 척수손상에서는 방광과 장의 조절기능이 상실되어 배뇨/배변법을 고려해야 할 수 있으며 높은 경추부 손상의 경우 호흡근육의 마비가 올 수 있기 때 문에 만성호흡부전이 생길 수 있습니다.